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
가다머는 근대의 `미적 의식`이나 `역사적 의식` 뿐만 아니라 심지어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에 의해 발전된 `해석학적 의식`에 있어서까지도 그와 같은 소외의 경험을 갖는다고 본다.
가다머에 따르면 이러한 소외경험은 계몽주의에 의한 `선입견`의 추방에 기인한다. 물론 선입견이 진리를 왜곡시키
가다머의 “해석학” 항목 이기상, <다석과 함께 여는 우리말 철학> 지식산업사 p.67-68
오랫동안 서구의 문화는 그 스스로를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 가운데 앞서가는 월등한 위치로 가정하여 왔으나 그것은 작금에 와서 “다름(difference)”의 새로운 의미와 함께 “타자”를 존중해야 하는 근본적인 상
본다. 예를 들면, 국제적 정치관계 있어서도 대화와 협력관계를 통해 인간 스스로가 가진 문제들을 스스로 풀고, 해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인간들 스스로가 이 세상의 흐름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이다. 인간들의 결정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다수의 사람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본질을 구하고 그것에 구속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현재 가지고 있는 의미는 미래의 존재를 구속할 것이다. 따라서 존재의 이해는 시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2-2. 가다머의 해석학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한 이해의 방법에 역사성을 부각시켰다. 역사적 대상의 이해는 현재의 의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해석학의 보다 적절한 과제는 저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일이라 강조.
- 공헌 : 현대 인간학에서 해석학을 단순히 신학, 문학, 법학의 한 방법이나 종속된 분야로 보지 않고,
언어로 표현된 모든 것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예술로서 본질적인 한 학문 분야로 볼 수 있게 한 것
본고에서는 이러한 대중소설로서의 『상록수』에 중점을 두고 독자 개개의 비평을 중시하는 독자중심비평의 이론을 앞세워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박동혁과 채영신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일보사에